홈페이지 >

환율 조정과 인민폐 상승 논란

2014/9/23 13:22:00 31

환율인민폐상승 논란

환율 파동의 영향을 어떻게 완화하고 글로벌 경제 발전을 촉진하는 것도 세계적인 의제다.

20개국 재장 회의에서 환율 문제가 다시 의사로 돌아온다.

최경환 재무장은 앞서 각국 화폐 정책이 마차 만큼 외환시장의 파동이 심해질 것으로 예상되며 회후공보에서 환율'조율'을 강조해 지난해 7월 모스크바 정상회의에서 승낙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글로벌 경제의 발전을 위해 노력했지만 이 환율의 조화는 순조롭지 않다.

환율의 조율 곤란이 무겁다

한 나라의 경제 성장 속도가 늦을 때 표준의 단기 해결 방안은 정부 지출, 감세, 이자를 늘리는 것이다.

하지만 모든 것이 가능하지 않다면 정부는 일반적으로 본전을 낮춰 수출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브루킨스 학회 (Brookings 인스타티션) 하흠스 재정과 통화정책센터 주임 데이비드 웨셀 (David Wessel) 글이 지적했다.

최근 중국을 비롯한 다수의 신흥경제체, 일본, 독일 등 국경제는 성장 저항력을 겪고, 국부 지역의 긴장 상태로 전 세계 경제 전망은 낙관적이지 않다.

국제화폐 기금기구 (IMF) 는 우크라이나 중동 지역이 날로 격화되는 긴장이 글로벌 경제 전망을 악화시켰다.

신흥시장의 성장 전망은 여전히 미국 화폐 정책의 정상화의 영향을 받기 쉽다.

IMF 는 선진국 경제의 속도가 빨라지고 미국과 영국의 회복세가 가장 강력하지만 유로구와 일본의 전망은 확실치 않다고 밝혔다.

글로벌 경제 회복은 올해 남은 시간과 내년에 약간의 힘이 회복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회복력은 올 봄 전망에 미칠 것으로 보인다.

경제협력개발기구 (The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OECD)도 미국 및 기타 주요 경제체의 경제 성장 예상을 낮추면서 경제회복의 지속적인 부진은 경제정책을 대폭 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모건스단 이명은 ‘비동기적인 세계 ’에 투자하는 최신 글로벌 전략 전망 보고서에서 글로벌 대형 경제체의 상황이 다르고 다른 화폐 정책 주기 단계에 있다고 지적했다.

가장 현저한 차이는 미국과 유럽 사이에서 나타난다.

미국 연방준비가 전면 중지될 예정이며, 유럽 중앙은행장은 드래지강은 새로운 자산 구매 프로젝트를 선언하고 규모가 커질 정도다.

이 차이는 거대하다.

일본은 안배 경제학을 실시한 지 오래됐지만, 완화 정책에 코드를 추가할 수도 있다.

모든 경제체는 경제 번영을 동시에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전 세계 확장은 더 오래 지속될 것이며 과열되지 않기 때문이다.

다른 경제 형세 각국이 다른 경제 정책을 선택해 대응하는 것은 각국의 경제 정책의 자주적인 표현이다.

1976년 자메이카협정 `국제화폐 기금 조직 제2 개정안 `은 변동 환율 합법성이 확인되며 달러를 중심으로 국제화폐 체계 `브레튼 산림 체계 `이 와해됐다.

후브레튼 삼림 체계 시대, 변동 환율은 대세 추세, 변동 환율제는 각국 경제 정책에 유리한 자율성을 갖지만, 또한 부족, 변동 환율 결핍 제도화 환율 조율 조정 체제로 경쟁성 하락을 일으키기 쉽고 화폐 전쟁까지 일으킬 수 있다.

경제 세계화와 일체화의 배경 아래 국가마다 금융 분야를 어떻게 개방할 수 있는지, 자국 경제의 세계화 대풍을 촉진시키기 위해 더 큰 이익을 얻기 위한 문제도 국가마다 어떻게 금융 분야를 개방할 것인지, 자국 경제의 세계화 대조에서 더욱 큰 이익을 얻는 문제를 촉진하고 있다.

사실상 환율 협조가 쉽지 않다.

교통은행 금융 연구센터 고급 매크로스컴퍼니지먼트 당건웨이는'중국산경뉴스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글로벌 일체화는 갈수록 긴밀해지고 글로벌 주요 경제체통화조정이 전 세계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지적을 받았다. 특히 글로벌 경제에 부정적인 충격이 있기 때문에 협조가 필요하지만, 이런 조화는 줄곧 어려움을 겪고 있다.

환율의 조화와 정책의 조화는 같은 것이며, 현재 전 세계에 다른 경제체와 신흥경제체 내부를 포함해 정책분화 추세가 있으며, 각 경제체 내부의 경제 형세는 다르고, 정면도 다르고, 더 많은 정책은 국내 경제 형세에 따라 조정되는 것이다.

결국 각 나라들이 먼저 고려한 것은 역시 자기 국내의 상황이다.

이외에도 유로구는 환율 파동을 없애기 위해 유럽연합 국가가 통일구역 내 화폐를 창출해 유로구도 사람들의 마음속에 환율이 조화된 최고의 경지에 이르기까지 통일화폐가 됐다.

그러나 10여 년이 지났고, 지난날 가장 성공한 환율 조율 메커니즘이 현재 많은 문제가 드러났다.

이번 금융위기도 유로구도 구조적 문제가 존재하는 것을 보고 있는 것은 재정불통일, 경제체 발전의 정도가 다르다.

그래서 주권 국가의 이데올로기 는 각국이 완전히 독립된 상황에서 전 세계에서 환율 조율 메커니즘을 통일하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인대 중양금융연구원 세계경제프로젝트 주관자 고연규도 이에 동의했다. 기자취재에서 각국이 정책을 제정하는 이론 기초에 일치하지 않는다면 정책이 충돌이 일어나는 것은 불가피하다.

만약 G20 회의가 이론을 따지지 않으면 이익이나 정책협조만 따지지 않는 것은 결과를 말할 수 없다.

  

인민폐

환율

싸움

감안하다

시장

환율 파동에 대한 관심은 현재 인민폐의 환율도 광범위한 관심을 받고 있으며, 시장은 인민폐 평가치에 대한 논의도 중단되지 않았다.

최근 펑박사는 달러화환율 중간 가격에 대해 현재 수준이 20% 가까이 가량 평가되고 있으며 네덜란드 협력은행은 6월 4일 인민폐 환율이 여전히 10% 가량으로 평가되고 있다고 보고했다.

국제화폐 기금은 전 세계 주요 국가 외부 경제 보고서를 발표할 때 위안폐 환율이 여전히 5 ∼ 10% 가량 낮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업계 관점도 차별이 있고, 인민폐가 과소평가되면서 중국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되고, 인민폐는 어느 정도 평가를 받아야 한다는 분석도 있다.

한동안의 평가 하락을 거쳐 올해 5월 인민폐는 온전히 반탄 태세를 보이기 시작했고, 인민폐는 달러의 중간 가격으로 계속 경신했다.

8월 무역데이터가 발표된 이후 무역흑자 창출 고소식의 영향을 받아 9월10일 인민폐 달러의 중간 가격은 이전 거래일에 비해 크게 95개 기점을 올려 6.1425에 보고한다.

전문가들은 현재 환율 파동이 정상적인 현상에 속하고 있으며, 시장 수요의 반영으로 현재 인민폐 환율 평가가 기본적으로 합리적이고 미래는 양방향 동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한다.

스코틀랜드 왕가은행 (RBS) 경제학자 루이즈쿠이즈와 티파니큐는 앞서 한 보고서에서 더 장기적으로 위안화가 평가 상승세를 보이며 중국의 생산률이 무역파트너에 급속도를 높이고 이에 따른 상대 가격은 높다고 밝혔다.

근기

인민폐

평가절상 분석은 최근 몇 달 동안 인민폐의 평가절상 배후 중요한 추진자는 대규모 무역흑자로 늘어났다고 지적했다.

사실상 지난 4개월간 세관 총서는 비교적 높은 대외무역흑자를 발표했으며, 최신 8월 무역데이터는 지난 8월 중국 수출이 동기 대비 9.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입 전년 대비 2.4%, 무역흑자 498.3억 달러, 두 달 연속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올해 이내에 2015년까지 수출은 계속 온화하고 수입이 약세를 유지하기 때문에 대외무역흑자는 여전히 높은 규모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사실상 위안화는 평가절상이나 평가절하로 결국 중국 경제의 미래 발전 태세를 봐야 한다.

고연규는 중국의 환율이 경제의 발전 태세와 다른 국가의 화폐 정책에 달려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달러화 환율 정책은 물론 본국의 경제 태세에 달렸다.

당건위도 이에 찬성하고 인민폐 환율에 대해 그는 두 가지 견해를 제기했으며, 흑자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인민폐는 평가할 수 없다. 둘째는 ‘ 불가 ’ 라고 평가하고, 인민폐 국제화의 큰 배경 아래에서 인민폐의 가치를 깎아서는 안 된다.

그래서 중국 경제가 지속적으로 안정적인 성장을 유지하면 위안화는 강력한 지위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 관련 읽기

거시적 요점: 인민폐 환율이 어디로 가는지

재경 특집.
|
2014/9/22 21:50:00
92

A 주 성장 고민: 아직 조건 없이'아리들 '

재경 특집.
|
2014/9/22 21:45:00
20

중앙은행: 1.8% 의 기업가가 거시경제의 ‘ 편열 ’ 이라고 생각한다

재경 특집.
|
2014/9/19 17:53:00
14

8 월 다항 지표 반락 정책 재료 속정방향 발력

재경 특집.
|
2014/9/18 14:43:00
20

人民币国际化迈入“快车道”

재경 특집.
|
2014/9/17 22:32:00
22
다음 문장을 읽다

Gotex带领中国军团再战巴西

今年的世界杯让热爱足球的南通牧野织物有限公司总经理张健着实兴奋了一把,同时也给张健一个启示,为什么不能把窗帘和床品卖到巴西去呢?说干就干,张健立即买了张机票前往巴西考察。